본문 바로가기

.Net/SharePoint 2010

PDF 파일을 SharePoint Blog에 OneNote를 통하여 Publishing(게시)하기


SharePoint로 Blog 사이트를 만들어 보셨나요?
SharePoint의 Blog를 이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재미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요즘 제가 다니는 회사 사장님의 Blog 사이트(가칭 My CEO)를 만들고 있는데 참 재미 있습니다.
Blog를 만들다 보면 SharePoint의 사상과 Web2.0의 그것이 참 많이 닮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각설하고 오늘은 PDF 파일을 Blog Site에 게시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그럼 일단 PDF를 왜 쓸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문서 보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Naver나 Daum의 블로그 사이트 들은 TEXT Copy를 방지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키를 막거나 키보드의 특수키를 모두 막는 방법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Text라는 특성 때문에 결국 복제는 가능합니다.

SharePoint에서는 PDF를 보통 문서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DF Filter를 이용하여 색인 처리 등을 하고 있습니다.(Intranet)

하지만 Blog에서는 문서의 자산 관리보다 Publishing(게시)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에 문서 라이브러리에 PDF 자체로 추가하는 것 보다 이미지로 Publishing(게시)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Internet)

이것은 문서의 Intranet에서 문서 자산 관리와 Internet 상의 블로그 게시물 관리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관점으로 이해하여 할 것이다.

그럼 본격 적으로 PDF를 Blog에 Publishing(게시)해보자

■ PDF 파일을 SharePoint Blog에 OneNote를 통하여 Publishing(게시)하는 방법
1. Office 2010 > OneNote 실행
2. 삽입 > '파일 인쇄물' 클릭


3. PDF 파일 선택 후 등록


파일이 OneNote의 새 페이지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4. 상담 리본 메뉴에서 오른쪽 '클릭' >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클릭


5. 리본 사용자 지정 > 파일 탭> '블로그로 보내기'를 우측 공유> 블로그 아래로 추가

추가 후 확인을 클릭 한다.

6. 리본 메뉴 '공유 탭'에  '블로그로 보내기'가 추가 된 것을 확인하고 클릭


7. 블로그에 게시하기 전의 화면을 Word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Word에서 추가적인 보정 작업 후 최종 '게시'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