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harePoint 로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 시 공통적인 질문 중 하나가 용량에 대한 문의 입니다.

사실 구축 시에 이러한 고민이 없다면 더욱 큰 문제겠지요.

SharePoint Architecture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 중 하나가 용량 관리(capacity management)입니다.

하지만 현업 입장에서는 용량 관리라는 거시적 관점 보다는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사이트가 얼마까지 쓸 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는 어느 정도의 용량을 쓰고 있는지가 궁금 할 것입니다.

  1. SharePoint Designer를 통한 확인

  2. Site Collection 관리 화면을 통한 확인(Storage Metrics)

    SharePoint 2010 SP1에서 추가된 기능입니다.

    Designer보다 좋은 점은 사위 사이트에 대한 용량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Powershell을 통한 확인

    1,2번으이 방법과 달리 Powershell은 운영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간혹 실수로 administrator 계정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히 SharePoint 설치 계정으로 실행해야만 합니다.

    (제가 오늘 아무 생각 없이 administrator로 실행했다가 아무런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 2시간 동안 삽질을 했습니다….ㅠㅠ)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ite = Get-SPSite URL or GUID

    $site.usage

    $site.dispose

     

  4. 또다른 방법

    Site Actions > Site Settings > Site Collection Web Analytics Report 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Web Analytics Service의 특성 상 하루에 한번 Job Timer가 작동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과거 기간에 대한 이용량의 추이(Trend)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