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SharePoint 2010

SharePoint의 Mobile Apps 소개


최근 iPhone/iPad App하나를 구매 했습니다.
거금 19.99$를 주고 말이죠~

itunes에서 sharepoint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대부분 무료 버전 하나 유료 버전 하나씩 제공이 됩니다.
그 중 쓸만한 제품은 SharePlus, Filamente, Coaxion 정도가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App은 그 중에서 SharePlus는 제품입니다.

iOS의 Apps 중에서는 가장 유명한 제품이죠

http://www.southlabs.com 에서 만든 제품으로

iPhone/iPad, Android, BlackBerry, Window Phone 의 대부분의 모바일 OS를 지원하고 모바일 전문기업에서 만드는 만큼 업데이트도 잘되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 1년간 무료 버전으로 충분히 잘쓰고 있었으나 유료(Pro) 버전엔 먼가 특별한 기능이 있을 것이라 기대를 하고 구매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는 좀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아 쉬운 부분은 뒤에서 언급하고,,,,
여튼 SharePoint의 특성상 업무 목적으로 쓰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19.99$를 지불하고도 의미 있으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추가 기능에 대해 설명을 드립니다. (만약 무료 버전을 쓰시 겠다면 Filamente를 더 추천합니다.)

아래는 Lite, Pro, Enterprise 버전의 기능 차이를 설명하는 차트인데 자료 자료 업로드와 수정 기능, 동기화, 잠금, 로컬 관리 기능 정도가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nterprise버전은 말그대로 Pro버전 + 맞춤형 개발을 해서 판매하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로컬 관리 기능]
SharePoint 내의 자료나 iPhone/iPad의 사진, 음성 파일을 "로컬 파일 관리" 기능으로 이관 시키고 일시적 웹서버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SharePoint - Mobile Device - Local PC를 이어 주는 참 좋은 기능입니다.

[동기화 기능]
동기화 기능은 SharePoint 클라이언트 툴에서는 필수 기능이죠
현재의 네트웍 기술로는 수십/백 MB씩되는 자료를 클라이언트 툴에서 실시간으로 가져오기란 쉽지가 않기에 사전에 미리 특정 폴더를 지정해 두고 동기화시켜 두면 빠르게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잠금 기능]
잠금 기능은 말이 필요 없는 기능이죠~ 기업용 솔루션에서는 필수 적입니다.


[아쉬운 점]
1. List, Library 등을 그룹핑 해주는 기능이 없음
    - subsite 구분 기능은 있음
2. 자료 업로드 시 멀티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음
    - iPhone의 여러개의 사진을 업로드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림
3. "로컬 관리 기능"에서 폴더를 만들 수는 있으나 폴더 간 자료의 이동을 지원하지 않음(웹에서도 동일)
4. iPhone과 iPad의 계정 정보 동기화 기능 없음
    - 새로운 사이트 등록 시, 즐겨찾기 시  iPhone, iPad 각각 반복적으로 작업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