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Visual Studio

Visual Studio Code의 매력

안녕하세요. 김승진입니다.

 

최근 몇달간 집중적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Visual Studio 2017이 출시 되어 함께 이용 중입니다.

 

혹시 Visual Studio Code와 Visual Studio 2017을 구분하지 못하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https://www.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줄여서 VSCode)를 어떤 사람들은 MS의 개발자용 텍스트 에디터라고 부르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무료 개발 도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두가지 다 맞는 표현입니다만 일단 단순 텍스트 에디터라고 하기에는 너무 약하고 무료 개발 도구만 이야기 한다면  Visual Studio 2017 Community 버젼이 이미 존재 합니다.

 

그렇다면 Microsoft는 왜 기존의 IDE버젼(Visual Studio 201X 시리지)을 나두고 VSCode버젼을 만들었을까요? 

 

아마 클라우드 및 오픈소스 개발 환경에 대한 유연한 대응과 장악력 확대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

 

그러면 몇가지 측면에서 VSCode 의 매력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다양한 OS 지원

처음부터 강력합니다. Eclipse 가 정도가 개발도구 중에 몇안되는 멀티OS지원을 하고 있는데 VSCode도 아래 그림 처럼 Windows, Linux, OSX를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텍스트 에디터 중 Notepad++를 잘 쓰고 있는데 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물론 찾아 보면  맥 전용 괜찮은 에디터를 찾을 수 있겠지만 충분히 강점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2. 강력한 IntelliSense 지원

 

단순히 구문 강조 기능을 넘어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 추천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점(.), 괄호() 를 입력을 누르거나 특정 문자열을 누르면 관련 추천 태그 목록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개발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능들입니다.

(물론 최근 Visual Studio IDE 버전에서는 GitHub나 Stackoverflow 등의 샘플 코드까지 추천해줍니다.)

 

3. IDE 부럽지 않는 디버깅 기능

 

다른 솔루션 보다 더 강력하다는 이야기 보다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먼지 알고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점수를 주고 싶다.

 

4. 수많은 확장도구(Extension) 

처음 VSCode를 설치하고 뭘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든다면 Extension 마켓플레이스를 검색해 보세요.

 

 

다양한 언어, 런타임(.Net Core, Node.js, Unity), 편의 도구 등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저도 C# 디버거,  Angular v2 TypeScript Snippets, PowerShell 등을 설치 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확장 도구만 설치하면 정말 빠르고 가볍게 VSCode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4. 버전 콘트롤 Git 기본 내장

Extention 마켓스페이스에서 SVN, TFS를 받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Git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조직에 소속된 개발자들이라면 사내의 표준 버전관리 도구를 이용하시겠지만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는 이제 Git이 대세가 된 것 같습니다.  저도 Git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었지만 이제 대세를 따라 반강제적으로 학습하고 쓰게됐습니다. @@

 

또 다른 대안,,,

Atom과 Sublime Text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Atom은 오픈소스(MIT) 기반의 에디터가 존재한다. 기능도 많이 비슷하고 확장성도 좋은데 처음로딩 때 CPU를 좀 많이 잡는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s://atom.io/ 입니다. 

 

Sumlime은 유료이긴 한데 무료로 하여도 저장 할 때 간혹 구매를 유도하는 창하나 나오는 정도라고 합니다. 속도도 빠르고요.

공식 사이트는 https://www.sublimetext.com/ 입니다.

 

두가지 에디터 모두 멀티OS를 지원하고 Visual Studio Code와 UI가 많이 흡사 합니다.

 

'.Net > Visual St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생태계  (0) 2017.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