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Windows 10의 스파르탄(Spartan)

안녕하세요. 김승진입니다.

 

몇 주째 Windows 10을 메인 노트북에서 쓰고 있습니다.

정확한 빌드 명은 생각나지 않지만 어느 순간 소문만 무성하던 스파르탄이 추가 되었네요.

 

스파르탄이란? Windows 10에서 Microsoft가 새롭게 선보인 브라우져입니다.

 

아무래도 Chrome으로  역전되가고 있는 브라우져 시장에 위기를 느낀 것 같습니다.

사실 IE11은 상당히 괜찮은 속도의 안정적인 브라우져였지만 기존의 버전과의 호환성 문제와 사람들의 인식 문제로 평가절하 되었죠.

 

여튼 Microsoft는 스파트란(Spartan)을 새롭게 출시를 했고 Windows 10 빌드 10061 기준으로 보면 IE11과 공존하는 구조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아래 처럼 Web Note 기능이 있어서 브라우져에 바로 노트를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바로 공유 할 수 있는 구조,,

 

 

 

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이라고 불리우는 걸 보니 어쩌면 실제 Windows 10 출시 시점에 이름은 바뀔 수도 있겠네요.

 

 

 네이버 잘 되구요.

 

 다음도 잘 됩니다.

 

 구굴 잘됩니다.

 

사내 시스템 중 도메인 로그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 처럼 로그인 창이 띄워지네요.

 

그외 다양한 사이트를 많이 테스트 해봤는데요. Active X 사이트는 당연히 안되구요.

좀 가볍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만 단축키 F6 (커서를 주소창으로 바꾸는)가 안되는게 좀 답답합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개선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