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파워포인트 기반의 목업(Mock-up) 도구 - PowerMockUp

안녕하세요. 김승진입니다.

 

오늘은 너무도 유명한 파워포인트 기반의 목업(Mock-up) 도구 - PowerMockUp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목업(Mock-up) 도구에 대해 업계에서 부르는 용어는 다양합니다.

와이어프레이밍(Wireframing), 목업(Mock-up), 스토리보드(Story board) 도구 등 다양합니다.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여러 인터넷 업체들이 스스로의 서비스를 만들 때 이용했던 도구들은 사용화하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업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구는 파워포인트(PowerPoint) 입니다!!!

 

저는 대부분 사내용 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많이 하다 보니 90% 이상이 파워포인트를 이용했던 경험입니다.

(요즘은 망분리 환경, DRM  등 보안 이슈로 온라인 프로그램이나 인가받지 못한 프로그램을 이용하기가 힘듭니다.)

 

오늘 소개하는 PowerMockUp은 파워포인트 기반에서 파워포인트 사용 느낌 그대로 화면정의서, 스토리보드 등을 손쉽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위 그림은 제가 가볍게 Trial 버전으로 테스트를 해본 내용입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파워포인트의 객체/도형등의 활용 셰이프 병합/병합/뺴기 등이 PowerMockUp에서도 동일한 느낌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 내용은 Youtube에 소개된 PowerMockUp4에 대한 내용입니다.

 

PowerMockUp은 스타트업에서 부터 우리가 알만한 공룡기업 들까지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업계 표준(?) 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포맷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기업들이 많네요,,,,삼숑, 엘쥐 등

 

다음으로 제일 중요한 가격 정책입니다.

 

 

금액이 싸지는 않네요, 오늘자 한화기준 1인 사용자 약 75,000원 수준이네요.

(추가 업데이트 - 정식 라이선스를 발급 받고 이용해보니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Microsoft MVP 수상자라서 운좋게 무료 라이선스를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 이하 2017-06-16 업데이트 내용 --------

 

정식 등록을 하고나니 몇가지 파워풀한 기능들이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외부 셰이프 등록 기능

파워포인트 리본 상단 메뉴 > PowerMockUp > Add Shape 클릭

 

 

Slect Category 창이 나오면 원하는 Category 선택 

 

저는 제가 좋아 하는 Xamarin 로고를 등록했습니다.

 

간단하게 이름과 태깅 정보를 입력한 후 OK 클릭 합니다.

 

 

모두 완료되었으면 우측의 PowerMockUp 패널에 제가 등록한 Xamarin 로고가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에서 셰이프 업데이트하기

 

이러한 목업(Mock-Up) 도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에게 기획자가 원하는 기획안을 설득/공유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러려면 그럴 듯한 객체/셰이프가 필요로 하게됩니다. 좋은 목업(Mock-Up) 도구들은 기획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맞는 다양한  셰이프를 제공하는 도구를 선호 할 수 밖에 없습니다.

 

PowerMockUp에서는 셰이프 온라인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워포인트 리본 상단 메뉴 > PowerMockUp > Download Shapes 클릭

 

 

그러면 다양한 PowerMockup에서 제공하는 셰이프들을 볼 수 있습니다.(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BI Dashboard Shapes를 다운로드 받아 봅니다.

 

 

한번 그려봤습니다.

 

 

(실제 문서를 이렇게 만들진 않았겠죠??)

 

추가적으로 모바일 셰이프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PowerMockUp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